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아파트 인테리어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2)_인테리어 참고 사이트와 공간 계획

by harunaru 2021. 8. 25.
반응형

■ 인테리어 참고 사이트

  • 핀터레스트
  • 인스타그램
  • 오늘의집
  • 셀.인. My Home - 네이버 카페
  • 박목수의 열린견적서 - 네이버 카페

 

핀터레스트ㅣ인스타그램ㅣ오늘의집 메인화면


1. 핀터레스트

가장 광범위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다국적으로 워낙 많다보니 신기한 이미지를 많이 볼 수 있고, 보고 싶은 이미지를 클릭해 들어가다보면 비슷한 컨셉의 이미지 또한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같은 컨셉 내 비교도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은 이미지는 예쁘지만 아파트 인테리어와 동떨어진 이미지들이 자주 검색되는데 그런 인테리어가 실현 가능할 지는 미지수입니다.
핀터레스트에서는 재료나 색상이 주는 분위기의 다양한 이미지를 편하게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건 핀터레스트 뿐만 아니라 다른 이미지를 볼 때도 마찬가지인데 찾다보면 아파트 인테리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의 화려한 이미지가 많이 검색됩니다. 이건 선택해야하는 부분인데 셀프로도 당연히 가능할텐데요, 응용해서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많이 알아보셔야 할 거고 작업자도 잘 만나야 하는 부분이라 발품, 손품의 시간, 비용도 많이 들여야 하실거예요. 그래도 시간과 비용이 들여서라도 해보고 싶다면 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가 매일 보고 사는 집인데 마음에 들지않는 부분은 정말 끝까지 거슬립니다... 대신 마음에 드는 부분은 다른 사람이 볼 땐 미흡해도 볼 때마다 뿌듯합니다.

 

 


2. 인스타그램

국내 아파트 이미지가 많고 인테리어하신 분들이 한 집에 대한 사진을 여러장 올려서 집 전체를 간접적으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드에 평수랑 어떻게 인테리어 하셨는지 글도 함께 쓰신 분들도 많아 참고하기 좋습니다.
예쁘게 찍은 사진도 많고 응용할 수 있는 부분도 많아 비슷한 구조에서 최종적으로 인테리어한 집의 이미지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3. 오늘의집

참고할 부분은 인스타그램과 비슷하나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많습니다. 과정을 기록하고 비용도 적어주신 분도 많고 직접 구매한 설비(수전, 조명, 소품 등)나 가구 등의 상세와 링크도 있어 참고하기 좋습니다.

셀프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업체를 통한 인테리어 등의 정리가 잘 되고 보기에 깔끔한 후기를 적어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보기 편하고, 인테리어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느낌도 들고, 현재 어떤 인테리어와 소품이 유행하는지를 볼 수 있는 곳이라 추천 드립니다.  

 

셀인ㅣ박목수의 열린견적서 네이버카페 메인화면


4. 셀.인. My Home

셀인 네이버 카페는 셀프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의 여러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입니다. 많은 분들이 셀인하면서 어려웠던 점, 잘했던 점, 자재 리뷰 등 실제 후기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좋은 곳입니다. 셀프 인테리어하시는 분들의 후기다 보니 업체의 안좋았던 점이나 여러 평가들이 조금 박하긴 한데 그것도 어느정도는 현실을 반영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많은 분들의 시행착오를 참고할 수 있고, 공사에 대한 궁금증을 올리면 해결책도 많이 제시해주시고, 카페 내 믿을만한 업체도 있다고 하니 꼭 가입해보시길 바랍니다.


5. 박목수의 열린견적서

박목수의 열린견적서 카페는 사용자의 의뢰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에 대한 견적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대략적인 자재(마루, 샤시, 필름, 도배 등의 브랜드)를 제시하고 20평대, 30평대 등 아파트 인테리어 예산을 공정별로 공개하고 있어서 전체적인 예산을 짤 때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공정별, 자재 브랜드가 간략하게라도 나와 있으니, 자재를 사러 갔을때 이게 싼지 비싼지 판단 기준됩니다. 물론 한 브랜드 내에서도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꼭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평면도에 공간 계획

 

1. 이미지 정리

 

공간 계획에 앞서, 위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주방, 침실, 욕실, 거실 등 공간 별로 정리하다보면 비슷한 이미지들이 겹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취향을 조금씩 알게 되고, 이미지를 추려 나가며 최종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합니다.

 

저희가 선택한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소품이 간소화된 우드, 화이트 톤 조합입니다. 유행을 타지 않고 우드가 주는 따뜻한 질감과 색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소품이나 장식을 줄여 공간을 좀 더 넓게 쓰고 싶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아래 몇 가지 이미지를 가져와 봤습니다. 

 

우드톤 주방 ㅣ 아키데일리

 

휴식공간 ㅣ 핀터레스트

 

붙박이 신발장 없는 현관 ㅣ 핀터레스트

 

 

2. 공간 계획

많은 후기와 이미지를 보는 동안 아파트 평면도를 펴놓고 가족들과 방마다 누가, 어떻게 지낼지를 생각하며 자유롭게 적어보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자, 좋은 방법 같습니다. 키워드만 적어도 충분하고, 인테리어를 하다보면 계속 예쁜 걸 보고 생각도 바뀌게 되는데 위에 다같이 적은 처음 생각을 중간중간 확인하며 끝까지 가지고 간다면 분명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키워드로 간단히 작성

 

도면을 계속 보다보면 구조의 특징도 보이는데, 저희 집의 경우 아래 이미지의 거실2 부분이 원래는 주방과 구분되는 벽이 있고 방으로 구획되어야 하는데 아파트 완공 시 그 부분이 옵션이었는지 별도의 구획이 없었습니다. 덕분에 방은 2개지만 일반적인 25평의 좁은 주방으로 보이지 않고 시야가 시원하며 넓어 보입니다. 

 

구조벽ㅣ조적벽 확인

 

혹시나 벽체를 없애거나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도면을 꼭 확인해주세요. 위 이미지에서 초록색은 구조벽이고, 노란색은 조적벽이며 철거 가능합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구조벽은 선이 진하고 두 선 사이 폭도 넓습니다. 조적벽은 선이 연하고, 폭도 구조벽에 비해 좁으며, 선이 이어져있는 구조벽에 반해 구조벽에 부딧혀 선이 끝나게 표시됩니다. 

욕실을 둘러싸는 조적벽은 방수처리 되어있기 때문에 절대 건들지 마시길 바라고(위 이미지에서는 예를 들기 위해 표시했습니다.) 조적벽이 철거 가능한지 확신이 없으시다면 부동산, 동네 인테리어 업체에 상담하시거나, 관리사무소에 확실히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