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셀프 인테리어 선택
운 좋게 구입한 아파트
2011년에 사용 승인한 아파트라 11년 차인 아파트이지만 1~2년 살 예정이 아니라 적어도 5년, 10년 거주하기 위해 단순한 수리가 아닌 취향에 맞게 조금만 꾸며보자고 해서 인테리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부부 둘 다 직장인이었지만 처음부터 셀프로 인테리어하는 것을 생각했었는데요.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업체와의 소통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는게 가장 꺼려진게 셀프를 선택한 첫번째 이유고, 인테리어 비용이 수리 위주의 인테리어를 벗어나 디자인이 가미되면 가격이 4, 5천만원 정도 들 것 같았기에 준비할 수 있는 예산보다 많이 드는게 두번째 이유, 그리고 입주 전 집이 두 달정도 비는 시간이 있었기에 시간적으로 충분했던 점이 셀프 인테리어를 선택하게 된 이유였습니다.
업체를 선정하지 않은 이유를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면 업체를 인테리어하게 되면 물론 여러가지 편한 부분이 당연히 있겠지만 그보다 제 경우에 우려스러웠던 것은 돈을 들였는데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바꾸기 어렵지는 않을지, 디자인이나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어떨 땐 수긍해야 하는건 아닌지, 그리고 시공 업체랑 사이가 안좋아지면 AS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덜 신경써서 시공하는건 아닌지 괜한 의심하는 것도 싫고ㅠ 등이었습니다.
그런데 셀프로 인테리어를 하면 내가 원하는대로 디자인할 수 있고(잘 되든 못 되든 내 책임), 셀프로 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게 사실이고(반은 맞고 반은 틀림), 인테리어랑 완전히 무관한 직업이라고 하기 어려운 건축설계 일을 하고 있어서 인테리어 공정(일정 계획)을 조금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나 일 하시는 분들에 대해 조금 익숙하다는 점, 그리고 AS 문제도 시공하신 분께 직접 연락하면 경우에 따라 돈은 들겠지만 수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해보니 업체보다 집주인이 직접 민원 처리하는게 더 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 VR홈투어로 집 내부 확인하기
아마 공사할 집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이미 그 집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이 있기 때문에 집 상태를 궁금할 때마다 확인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사실 민폐기도 하지요ㅠ 특히 평형, 세대당 인테리어가 같은 아파트가 확인하기 좋은 방법인데 집에 가보지 않아도 집 상태를 확인해볼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부동산은 VR홈투어를 제공하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 구글이나 다음에서 카카오맵을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 카카오맵 창이 뜨면 왼쪽 상단에서 내부를 확인하고 싶은 아파트 단지를 검색하고 단지 이름 오른쪽에 나오는 파란색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상단 이미지에서 빨간 화살표 참조해주세요.)
- 다음 부동산 화면이 뜨고 오른쪽에 단지 상세가 나옵니다. 단지 상세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VR홈투어가 나오고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집 내부가 나오고 화면에 마우스를 올리면 투명한 화살표가 나오는데 그걸 눌러주면서 집 내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일반적인 로드뷰와 같습니다.
VR홈투어에서 확인해야할 사항은 아래 사항 정도인 것 같습니다.
- 콘센트, 스위치의 위치
- 보일러 위치, 가스 배관 위치
- 발코니 벽, 천장, 바닥 마감
- 창틀, 문틀, 문 색상
- 천장 몰딩, 우물 천장 여부
계획하다보면 마감이 어떤 거였는지, 스위치, 콘센트 위치가 어딘지 확인할 때가 자주 생기는데요. 확인하고 싶을 때 언제나 확인가능한 부분이 VR홈투어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단지 내 관리사무소에서 인테리어 주의사항 듣고 도면 확인하기
인테리어 전 관리사무소에 방문하여 인테리어 시 주의사항에 대해 전달 받습니다. 인테리어 전 입주민 동의를 받는게 보통인데 제 경우에는 바이러스 상황으로 직접 동의는 받지 않고 인접한 동과 세대 현관문과 우편함, 엘리베이터 내부에 공사 일정과 소음 심한 날을 표시하는 것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관리사무소 방문 시 아파트 도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 봐야할 도면은 3가지 정도입니다. *작성한 건축사사무소에 따라 도면의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 단위세대 평면도(신축의 경우 발코니 확장후 평면도가 따로 있으니 참고)
- 주단면도(또는 종, 횡단면도)
- MC중심선도
단위세대 평면도에서는 전반적인 공간의 위치와 치수를 보고 계획 세울 때 참고합니다.
주단면도는 층고(세대들의 층간 바닥 높이)와 반자높이(실제 세대 마감 후 높이)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인 반자높이는 2.3미터 내외입니다.
MC중심선도는 콘크리트벽과 조적벽이 표시되어 있으니 아파트 구조 변경 시 참고합니다.
'인테리어 > 아파트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3)_공사 범위 및 일정 세우기 (0) | 2022.04.04 |
---|---|
[셀프인테리어] 주방 (0) | 2022.03.20 |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2)_인테리어 참고 사이트와 공간 계획 (1) | 2021.08.25 |
댓글